2021.05.18 (화)

온라인 클래스

URL복사

  감염병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전 세계가 혼란에 빠졌다. 대면 수업이 힘들어지게 되어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을 추진하면서 모든 학교에서 다양한 수업이 병행중이다. 이에 따라 전곡고등학교는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클래스와 대면 수업을 격주제로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클래스에 대한 선생님과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정지현 선생님]

Q1. 선생님만의 온라인 클래스 수업 방식은 무엇인가요??

 

개념 설명 후 문제 풀이를 과제로 주는 수업 방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시간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개념 설명을 짧고 굵게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집중을 이끌어보고자 화려한 인트로를 넣고 있습니다^^.

 

 

Q2. 온라인 클래스를 듣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응원이 있다면??

 

온라인수업과 격주 등교가 매우 혼란스러웠을 텐데 금방 적응하고 잘 따라와 주는 것 같아 기특하구나!!!! 그치만... 쌤은  매일매일 너희를 학교에서 보던 때가 그리워ㅠㅠ 얼른 학교 나와 얘들아~~~~

 

 

[이승희 선생님]

Q1. 선생님만의 온라인 클래스 수업 방식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클래스 수업 영상을 녹화할 때 최대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대화체로 수업해요. 예를 들어서 아이들이 눈앞에 없어도 마치 있는 것처럼 계속 질문을 하고 대답할 약간의 텀을 둔 후 칭찬도 하죠. 제 강의를 지나가다 들은 선생님 한 분은 혼자 연기를 하느냐고 웃으시더라고요. 집에서 듣는 학생 중 한 명 정도는 분명히 제 강의를 들으며 소리 내서 같이 대답하는 친구가 있으리라고 믿어요!!

 

Q2. 온라인 클래스를 듣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응원이 있다면??

 

화면 오래 봐야 해서 고생이 많지? 강의가 하나씩 끝날 때마다 꼭 잠깐이라도 눈 운동하고^^! 오늘도 열심히 사는 우리 학생들 쌤이 너무 응원해!!!

 

 

[이수연 학생]

Q1.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터득한 자신만의 공부법이 있다면??

 

온라인 클래스를 하게 되면 학교에 직접 갈 때보다는 수업이 더 일찍 끝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 남는 시간을 부족한 공부나 예습, 복습을 할 시간으로 활용해서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2. 자신이 생각하는 온라인 클래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이전에 말했듯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었다는 점과 원하는 시간대에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하지만 시간 분배가 자유로워진 만큼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학생이 아니라면 아까운 시간이 되는 것 같기도 해요. 그러나 선생님마다 강의를 찍는 스타일이 달라 혼란스럽기도 하고, 가끔은 강의가 아침까지 올라와 있지 않는 경우까지 있었어요. 그리고 수업을 들을 때마다 자료를 미리 출력해야 하는 수업이 있는데 프린터기가 없는 학생의 경우에는 나중에 급하게 학교에서 받아서 하는 경우도 많이 봤어요. 학생들이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학교에서 수업하는 것처럼 학습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박해정 학생]

Q1.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터득한 자신만의 공부법이 있다면??

 

온라인 클래스를 들을 때 선생님이 칠판이나 ppt에 설명을 써주시는데, 그때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부분이나 이해가 가지 않은 부분을 캡처해 그 부분을 복습할 때 같이 보고 필기를 해둡니다!

 

Q2. 자신이 생각하는 온라인 클래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온라인 클래스의 장점은 강의를 들으면서 놓친 부분을 앞으로 돌려 다시 들을 수 있고 또, 내가 듣고 싶을 때 선생님의 설명을 다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강의가 길면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눈이 감기기 시작합니다. 또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눈이 아픈 걸 피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가감없이 인터뷰를 함께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감사함을 전한다. 모두에게 처음으로 실시된 온라인 클래스는 분명 낯설고 혼란스러웠다. 하지만 모두 자신만의 방법으로 극복해나가고 있다. 잠시 정체된 이 기간 동안 온라인 클래스를 코로나 이후의 학교생활을 준비하는 기회로 활용하는 전곡고등학교 학생들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무엇보다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하루빨리 종식되기를 기도한다. 

 

 

 

기사 김도균, 김영은, 권지아

기사편집 강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