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6 (토)

전곡고등학교 학생회, 어디까지 알고 있니?

 전곡고등학교에는 학교운영의 전반적인 부분과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자치회'가 있다. 학생자치회는 △총무부 △기획부 △문화예술부 △체육부 △생활지도부 △홍보부 △봉사부△기능부, 8개의 부서가 있다. 그럼 각 부서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 총무부 (차장 백규민)

Q. 총무부를 소개해 주세요.

A. "총무부에서는 학생회 임원의 봉사시간 관리, 우산 대여, 축제 경품 관리 등 교내의 내부적인 일을 담당합니다. 우산 대여제는 우천 시 방과 후에 우산을 빌려주고 반납기한 내에 수거하는 방식으로, 비가 오는 날 재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축제 경품 관리를 담당하여 교내 행사가 순탄하게 진행되도록 일조합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총무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코로나의 확산 이후, 각 학년마다 격주 등교를 하게 되면서, 총무부 1학년, 2학년이 함께 하던 우산 대여제를 학년별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인수인계를 하며, 총무부 선배들이 상세히 알려주시고 함께 연습해 본 덕분에 우산 대여제는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선배들과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로, 학생회 전체적으로 더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총무부에서는 우산 대여제를 재학생에게 널리 알리고자 우산 대여제를 홍보할 방안에 대해 토의하고, 우산 대여제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렇듯 총무부는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맡은 일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획부 (차장 임소은)

Q. 기획부를 소개해 주세요.

A. "기획부에서는 학교의 축제 이벤트 등 학교 행사를 기획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 및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교에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부서입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기획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코로나로 인해 학교 축제 및 다양한 행사가 취소되거나 기획을 하지 못했는데, 올해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로 학교 학사일정에 있는 행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그 외에 있는 행사를 기획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문화예술부 (차장 문지현)

Q. 문화예술부를 소개해 주세요.

A. "문화예술부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쾌적하고 아름다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문화예술부가 대표적으로 하는 일은 학교 화장실 휴지를 관리하고 학교 행사에 있어 전체적인 디자인과 소품을 만드는 것을 담당합니다. 저희 부서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 학교 행사 소품과 디자인 담당입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문화예술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코로나가 일어난 2020년 이후부터 학교에서 모든 행사와 축제가 중단되어 문화예술부의 역할이 축소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2022년부터 저희 학교에서 모든 행사와 축제가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문화예술부에서는 온골제와 동아리 행사와 같은 학교의 큰 행사에서 행사 콘셉트에 맞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소품으로 문화예술부의 역할을 부활시키고자 합니다!"

 

체육부 (차장 박지훈)

Q. 체육부를 소개해 주세요.

A. "체육부는 교내 체육행사를 관리 및 진행하는 일을 합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체육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코로나 거리두기가 해제되기 전에는 배드민턴 대회 같은 거리두기에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진행이 되었다면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나서는 교내 체육대회 같은 다 같이 모여서 진행이 되어도 괜찮은 활동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활지도부 (차장 문창환)

Q. 생활지도부를 소개해 주세요.

A. "생활지도부는 학생회 임원들의 생활태도를 관리합니다. 학생회 안에서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학생생활평점제'라는 규칙을 시행합니다. 평점제에는 선도 내용과 교복의 형태 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평점제는 필요하다고 여겨질 때 내용이 바뀔 수 있으며 변화에 맞추어 운영합니다. 이렇듯이 생활지도부는 학생회의 차분한 질서를 세웁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생활지도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생활지도부는 학생회 내의 질서를 잡는 역할이기 때문에 코로나로 인해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작년에는 격주 등교로 인해 벌점을 받는 일이 적었지만 올해는 전면 등교이기 때문에 벌점 퇴출 기준을 완화한 점이 있습니다."

 

홍보부 (차장 최지희)

Q. 홍보부를 소개해 주세요.

A. "홍보부는 교내/교외 활동 및 일정을 그래픽 디자인, 영상 등을 활용하여 홍보와 공지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홍보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다양한 행사와 일정이 재개되면서 홍보할 내용이 많아졌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특히 온골제 같은 경우 교내 행사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홍보부는 이와 관련한 홍보물 및 영상 제작을 맡으므로 더욱 바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봉사부 (차장 김철중)

Q. 봉사부를 소개해주세요.

A. "봉사부가 하는 일로는 학교 환경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분리수거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분리수거는 월, 목요일에 진행되며 부원들끼리 각각 조를 나누어 효율적으로 분리수거 지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봉사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전곡고등학교의 축제인 온골제나 체육대회에서 환경을 미화할 수도 있고 봉사부에서 진행하는 환경 캠페인 같은 것들을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능부 (차장 조혜원)

Q. 기능부를 소개해 주세요.

A. "기능부는 자동차과학과 학생들의 질서 유지를 책임지고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또 다른 활동으로는 점심시간 급식 선도, 인문계 급식 선도, 기본 선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기능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A. "기능부는 거리두기 해제 이후 특별히 달라지는 점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다른 부서들과 공통적으로 1,2,3,학년이 모두 전면등교를 하면서 등교하는 학생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맡는 일이 조금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전곡고등학교의 학생자치회 각 부서장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곡고 학생회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2022년 학생회의 멋진 활동이 기대된다. 

 

                                                                                                                        기   사 : 권혁준 이담희

                                                                                                                        편   집 : 김은수

                                                                                                                        썸네일 : 김하은


About_Us(교육)

더보기

특별기획 : COVID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