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1 (목)

방과후 뭐하니?

URL복사

 

 학기마다 수학, 영어, 국어 등 주요 과목들을 중심으로 많은 방과 후 교실들이 개설되어왔습니다. 그중에서도 수학, 영어 방과 후 교실에선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하는지, 그리고 방과 후 교실의 장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담당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1학년

[이채은 선생님-수학]

Q. 선생님만의 방과 후 수업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방과 후 수업은 수학 학습을 추가적으로 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발적 신청을 받아 진행됩니다. 제가 진행하고 있는 방과 후 수업 '수학 교과서는 풀 수 있어야지'는 1분기에 총 8~10회 정도로 구성이 됩니다. 1회는 1시간 20분으로 진행이 되고 있고 수학 교과서 기준으로 소단원 하나씩 복습하고 있습니다.

교사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방과 후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는 방과 후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개념을 견고히 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과서 변형 문제를 기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용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모의고사 3점짜리 문제를 통해 적용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의지와 관심 정도에 따라 모의고사 4점짜리 문항들을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방과 후 수업은 실제 수업보다는 적은 학생들로 구성이 되고, 1시간 20분이라 개인별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에 유용한 시간이라 생각합니다. 보다 많은 학생이 능동적으로 방과 후 수업을 활용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길 바랍니다.

 

[최수지 학생]

Q. 자신이 생각하는 방과 후 수업의 장점과 수업 소감을 말해주세요!

 

학원을 안 다녀서 학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 할 것 같아 수학 방과 후를 신청하게 됐습니다. 평소 집에서 혼자서 문제집을 풀 때, 가끔 이해가 안 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 그 문제를 풀 때 필요한 개념을 설명해주셔서 그 점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원과는 달리 직접 시험 문제를 출제하시는 학교 선생님의 수업을 보충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처럼 학원을 따로 다니지 않아 불안한 친구들이나, 학원에 다니더라도 수업을 보충해서 듣고 싶은 친구들이 들으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시험 문제는 선생님께서 출제하시고, 선생님께서 안 가르치신 개념은 안 나오기 때문에 선생님 말씀을 귀 기울여 듣고 조금이라도 주워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수학 방과 후를 신청한 친구들이 너무 많아 분반으로 진행을 했는데, 제가 신청한 반은 어쩔 수 없이 늦게 진행이 되어서 학교 끝나고 집에 있다가 다시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김정혜 선생님-영어]

Q. 선생님만의 방과 후 수업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먼저 ‘영어 모의고사 듣기 반’에서는 1학년의 경우 모의고사가 한 해에 2번 치러지기 때문에 실전연습 기회가 부족하다고 생각해 실전처럼 시간 내에 듣고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문제를 푼 후 shadow reading을 통해 들은 내용을 직접 말해보는 기회와 dictation을 통해 무엇이 들리고 무엇이 들리지 않는지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왕 기초 영문법’에선 우리 친구들이 문법을 많이 어려워하기 때문에 쉬운 교재를 통해 제대로 된 독해를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문법 등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해 독해 실력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최민종 학생]

Q. 자신이 생각하는 방과 후 수업의 장점과 수업 소감을 말해주세요!

 

저는 부족한 영어 실력 보충을 위한 문법을 배우고 싶어서 방과 후 수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중학생 때 제대로 배우지 못한 문법을 보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자신이 문법을 잘 모른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이 신청하기를 바랍니다.

 

2학년

[정희덕 선생님-수학]

Q. 선생님만의 방과 후 수업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수학1 방과 후는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1차 방과 후 때에는 수능특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는데요,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해서 2차 방과 후에서는 모의고사, 기출 문제의 2~3점 문제를 위주로 문제 풀이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1차 방과 후에서는 개념설명이 조금 부족한 상태로 수업을 진행하여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렵다.’, ‘개념설명도 해주었으면 좋겠다.’ 등의 수강 평을 남겨주었기에 2차 방과 후에서는 개념설명도 병행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저는 학생들의 니즈와 수준에 맞는 수업을 구성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학기 수업에서는 개념설명, 교재선정, 학생들의 피드백 등을 고려한 수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열심히 수업할 테니 수학을 더 공부해보고 싶거나 개념이 부족한 학생들도 많이 신청해주세요:)

 

 

[조진원 학생]

Q. 자신이 생각하는 방과 후 수업의 장점과 소감을 말해주세요!

 

이번에 정말 좋은 기회로 수학 방과 후를 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어려운 문제들을 바로 푸시는 모습을 보고 더 존경스러운 마음이 들었고 저도 열심히 해서 선생님처럼 수학을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방학이나 2학기 때 수학 방과 후가 또 있으면 신청하고 싶습니다.

 

[서수현 선생님-영어]

Q. 선생님만의 방과 후 수업방식에 대해 설명 부탁드려요!

 

실전 문법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에서는 배운 문법을 적용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문법을 알아도 여러 문법이 섞인 모의고사 문제를 풀면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의고사 유형 문제로 실전 적용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배운 문법을 영작하는 시간을 통해 서술형 유형도 연습했습니다.

 

[신창호 학생]

Q. 자신이 생각하는 방과 후 수업의 장점과 수업 소감을 말해주세요!

 

우선 방과 후 덕분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학원에 다니거나 따로 시간을 내어 영어 공부를 했었는데, 이번 영어 방과 후를 들으면서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 또 힘을 들이지 않고 영어 공부를 하고 성적을 올려 좋았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더욱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원래는 따로 시간을 내어 영어 공부를 했었던 반면, 방과 후를 하고 난 후부터는 수업에 꾸준히 참여하기만 해도 충분했기에 시험 기간에는 다른 과목들을 더 집중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과 과외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저희 방과 후는 소수 인원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부담 없이 물어보는 분위기가 되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1, 2학년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방과 후 수업에 대한 소개와 소감을 들어봤습니다. 전곡고등학교 방과 후 수업은 학생들의 요구와 수준에 맞게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수업으로 구성된 만큼 더 많은 학생이 방과 후를 참여하게 되어 학교에서 얻어갈 수 있는 혜택들을 많이 가져갔으면 좋겠습니다.

 

 

 

 

기사 권지아 김은수

편집 심재혁

썸네일 김태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