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8 (화)

지구과학 완전정복 설명서

URL복사

  지구과학, 많은 학생에게 사랑받고 있는 탐구과목이다. 그 이유에는 높은 내신을 달성하기 유리하다는 점도 분명히 있겠지만, 지구과학이 정말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있다. 그렇다면 지구과학이 어떤 매력이 있고 무얼 배우는 과목인지, 지구과학과 관련된 직업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지구과학의 사전적 의미는 ‘지구와 그 주위의 천체를 연구하는 학문. 지질학, 지구 물리학, 천문학, 기상학, 해양학 따위를 포함한다.’ 이다. 이런 지구과학의 다양한 분야 덕분에 넓은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나에게 지구과학에서의 배움을 한 단어로 표현하라면 “상식”이라고 할 것이다. 다들 공부하며 ‘이걸 어디다 써먹는다고 배우는거야?’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은 공부를 하는데 큰 장애물이 된다. 지구과학은 다르다. 태풍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기상 관측 기호는 어떻게 이해 하는지, 천둥번개는 왜 치는지, 대륙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등 지구과학을 통해 배우는 것은 상식이다. 평생 쓸 일 없을 것만 같은 어려운 수학공식들과 읽을 수 조차 없는 고전 시와는 다르게 상식을 배우는 지구과학에 발을 들이고 나면 쉽게 헤어나오기 힘들다.

 

  지구과학과 관련된 학과는 수도 없이 다양하다. 지구과학 교육과, 기상학과. 천문학과, 지질학과, 지구환경시스템과, 환경공학과 등 다양한 진로방향이 있으니 지구과학이 물리, 화학에 비해 진로가 특정되어 있다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다. 또 요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와도 연결이 된다는 것을 생각해보자. 아마도 지구과학을 선택과목으로 가지고 후회하게 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사실 이 모든 건 지구과학의 장점의 극히 일부이다. 내가 너무 많이 알려주면 일종의 스포가 될 수 있으니, 그 외 나머지 지구과학에 대한 장점들은 스스로 배우며 꺠닫길 바란다. 매력이 가득한 지구과학, 놓치지 않길 바란다.

 

기사 황민기

편집 황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