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30 (일)

PPL? 바이럴 마케팅? 그게 뭔데?

URL복사

여러분은 주변에서 마케팅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 더 정확하게는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의 창출을 위해 아이디어나 상품 및 용역의 개념을 정립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유통 및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러분이 들어보신 ‘마케팅’이라는 단어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상품을 노출시켜 그 상품을 광고하는 PPL 마케팅과 SNS나 블로그에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여 상품을 구매하게끔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을 알아보았습니다.

 

PPL 마케팅이란, ‘product placement advertisement’의 줄임말로 제품 배치 광고, 즉 필요한 위치에 제품을 갖다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나 영화 속 주인공, TV 프로그램에 나온 유명 연예인이 입고 나오는 의상과 가방, 타고 다니는 차, 사용하는 핸드폰 등이 모두 PPL 마케팅에 해당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PPL 마케팅은 직접 노출되지 않음에도 드라마나 영화, TV 프로그램 속 캐릭터의 인기와 함께 시청자들이 호기심을 갖게 만드는 마PPL 마케팅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에 큰 이슈가 되었던 ‘뒷광고’와 의 관관련이 있습니다. 요즘 흔히 말하는 뒷광고란, 광고비를 받았지만, 광고라고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행위를 말합니다. 뒷광고와 더불어 PPL 받은 상품을 마치 내가 직접 사서, 직접 후기를 올리는 듯한 ‘내 돈 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을 줄여 부르는 신조어)’ 영상을 올리는 많은 인플루언서가 적발되어 큰 이슈를 불러왔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방송의 PPL 준수 규정은 무엇이 있을까요? PPL 준수 규정에는 크게 대상, 크기, 시간, 고지의무,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대상은 오락, 교양 분야(어린이 대상, 보도 프로그램 제외)이고, 크기는 화면의 4분의 1 이내여야 하며, 시간은 해당 방송 프로그램 시간의 100분의 5 이내, 고지의무는 해당 프로그램 방송 전에 자막으로 고지, 제한사항은 해당 상품의 언급, 구매/이용 권유 금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PPL 준수 규정 중 하나라도 지켜지지 않았을 시 뒷광고가 우려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갑니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됩니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프린트 제조기업 HP는 페스티벌 현장에서 통통거리며 돌아다닐 수 있는 포토볼을 만들었는데 볼 아랫부분에는 HD 카메라가 설치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중계됐고 촬영된 수천 장의 사진은 페이스북에 올려져 이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300만명 이상이 시청하게 돼 페이스북 공유를 통해 추가적인 마케팅 성과를 만들어낸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게 마케팅의 다양한 종류 중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PPL 마케팅과 바이럴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본 것이 아니라 그 종류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게 되었으니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광고를 접할 때 그 광고에는 어떤 마케팅 기법이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기 바랍니다. 후에 여러분이 제품을 광고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더 획기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으로 상품을 광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사 박지빈

편집 심재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