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1 (목)

간호사 탐구생활

URL복사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와 맞서 싸우고 있는 의료진, 현장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간호사에 대해  알아보자. 실제 이야기를 듣고 싶어 간호학과 졸업 후 현재 보험회사 의료 심사를 하고 계신 분을 만나 간호사가 된 계기, 간호사의 역할, 간호학과 졸업 후 방향에 대해 자세히 듣게 됐다. 인터뷰는 Q&A 형식으로 진행했다. 

 

1. 간호사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적 크고 작은 일로 병원을 다니면서 하얀 유니폼을 입고 캡을 쓴 간호사 선생님들을 항상 동경했습니다. 언니의 교통사고로 병원생활을 하게 되었고, 병원에서 만난 친절하고 상냥한 간호사 선생님들을 보며 그때부터 간호사라는 직업을 해야겠다는 확실한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2.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간호사는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치료, 질병예방이나 간호조무사 관리 감독, 병원에서 타부서와 연계 협조하여 실시하는 모든 의료 행위를 합니다. 특히 의사의 진료를 도우며 환자를 보살피는 업무를 주로 합니다.

 

3. 간호학과 졸업 후 방향에는 무엇이 있나요?

간호사는 간호학과 졸업 후 국가고시를 통과하여 간호사 자격증을 받은 자를 말합니다.

보통 간호사라 하면 병원에서 활동하는 임상 간호사를 말합니다. 하지만 병원 내에서도 심사 간호사, 보험 청구 간호사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교 양호 교사, 산업체 의무실 간호사, 산업보건교육간호사, 보건소, 보험회사 의료 심사, 건강보험심사 평가원 등 여러 분야에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를 나온다고 하여 병원에서만 일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간호학과를 꿈꾸고 있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간호사는 국가자격증이 있어야 하는 전문직입니다. 국가에서 인정해 주는 전문직으로써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간호사를 한다는 것은 환자와 환자 가족을 상대하여야 하므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는 입증이 된 사람임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본인 일에 대한 자부심을 충분히 가질 수 있는 멋진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간호학과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병원에서만 일하는 것이 아닌 간호사의 다양한 방향성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진로를 생각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번 인터뷰는 간호학과를 꿈꾸고 있는 학생들 외에도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인터뷰를 마치며 우리의 건강한 생활 안전을 위해 힘쓰고 계신 모든 의료진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기사 김보민

편집 이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