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06 (수)

물리지 않는 물리 소개서

URL복사

우리는 1, 2, 3차 산업혁명을 지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전자제품과 기계들만이 보입니다. 옛날에 사람이 하던 일도 기계가 하게 되면서 적은 시간에 많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 덕에 우리는 이렇게 편한 세상에 살고 있는데요, 이 모든 것에는 ‘물리학’이라는 학문이 녹아있습니다. 그만큼 ‘물리학’이라는 과목은 이 시대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목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등학교 2,3학년 때는 물리학 1과 2에서 역학과 에너지, 물질과 전자기장, 미시세계와 양자 현상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자연계열 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 특히 공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유용할 뿐만 아니라 ‘필수’라고 말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계열 학과는 길이 매우 넓습니다. 컴퓨터 공학, IT, 나노 공학, 반도체 등 자연계열의 대표적인 학과인데요, 모두 물리학이 필수인 학과입니다. 이렇듯 물리학을 배우면 넓은 길을 걸으며 많은 선택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학을 배우는 학생들은 매우 적습니다 왜냐하면 물리학은 어렵다는 시선 때문인데요, 사실부터 말씀드리자면, 예! 어렵습니다. 미리 예습하지 않으면 따라가기 힘든 건 사실입니다. 사람도 적어서 등급 따기도 힘듭니다. 대학을 가려면 성적도 중요하죠. 그래서 물리에 자신이 없어서, 너무 어려워서 물리 배우길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청에서 2022학년도 입시 학생들부터 진로 선택과목 평가를 등급이 나오는 상대평가가 아닌 A, B, C로 평가하는 절대평가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이제 성적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물리를 가르치시는 정지현 선생님의 응원 한마디 들어볼까요?

물리 친구들아 안녕! 수많은 공식과 계산에 겁먹을 수 있지만 기본 개념과 원리만 정확히 이해한다면 공부량이 확 줄일 수 있는 과목이야! 그리고 문제를 해결해냈을 때 나 자신이 굉장히 멋져 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같이 열심히 공부하고 멋진 사람이 되어보자!!  

 

어려우면서도 배우면 유용한 물리학 어때요? 매력적이지 않나요?

많은 학생들이 부담을 가지지 않고 물리학을 선택했으면 좋겠습니다!

자 떠나자!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슈우웅

 

기사 김도균

편집 이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