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8 (화)

미디어로 바라본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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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란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 인간 사회에서 자신의 의사나 감정 또는 객관적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수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현재 미디어는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인간이 사는 사회 전체를 총괄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과거

미디어의 유래

미디어의 범위와 유래를 한 가지로 단정 짓기는 어렵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범위에서의 미디어, 즉 디지털 대중매체의 발전은 과학과 산업 기술의 발전으로 자연스럽게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미디어의 발전으로 미디어 산업은 크게 확장했고 그에 따라 미디어의 분야 또한 분화된 것이다. 반면에 넓은 범위에서의 미디어는 문자를 사용한 그 순간부터 시작 인류가 문자를 사용하고 기록해나가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역사서와 사료들은 당시 상황을 보여주는 증거이자 정보를 공유하는 매체가  된 것이다. 이처럼 미디어의 유래는 다양하다.

 

Q1. 미디어는 문자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문자의 유래를 알려주세요!

 

솔미: 극 초기, 기록의 시작은 사냥의 성공을 기원했던 바위그림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후 고대 문자는 세계 곳곳의 고대 문명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자의 초기 형태인 갑골문자와 이집트, 인도 문명에서 볼 수 있는 상형 문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고대 문자들은 지금의 의사소통 수단과 미디어의 역할과는 조금 벗어난, 공문서나 단순한 기록 등에서 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Q2. 그러면 미디어는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정보 공유가 가능해지면서 큰 발전을 하게 된 것이네요! 네트워크는 어떻게 해서 나타나게 된 것인가요?

 

1969년 미국 국방부에서 군사 목적으로 만든 UCLA와 스탠퍼드 대학교 등이 보유한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한 ARPAnet이 시초였습니다. 미국 국방부는 중요 군사 정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했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방안들을 내놓았지만 모든 방안들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곳에 서버를 분산 설치한 뒤 이를 서로 연결하여, 일부 서버가 공격을 당하더라도 나머지 서버들로 관리하는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이 방안이 제시되면서 다양한 장소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최초의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인 ARPAnet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현대

우리주위의 미디어

우리 주위에서는 미디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미디어는 대체로 전통적인 미디어인 매스미디어,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인 뉴 미디어 등으로 다양하게 나뉜다. 매스미디어는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전화 등을 포함하고 뉴 미디어는 디지털 단말기를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 블로그, 온라인 신문 등을 포함한다. 특히 뉴 미디어는 전자 기술의 발전으로 등장하여 현시대 미디어의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미디어의 대표적인 순기능은 개인의 의사나 생각들을 사람들에게 전달해 다른 사람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들을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공감과 같은 감정적 지지로 사람들의 후원, 기부 같은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행위를 유발하기도 한다. 반면, 요즘 많은 청소년들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미디어와 쉽게 접촉할 수 있게 되어 아이들의 사고방식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사람들이 옳지 않은 정보를 공유하여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이러한 오해는 사람들에게 악플을 유도하게 하여 악플을 통한 피해자를 만들고, 사회 분위기를 문란하게 만든다.

 

 

Q1. 저희가 쉽게 이용하던 미디어의 단점이 저렇게나 많다니, 미디어의 단점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솔미: 정부 측에서는 미디어의 역기능에 대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미디어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법률을 제정하거나,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미디어 사용을 위해서 관련 강좌나 교육을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댓글이나 게시판 등의 매체를 이용해 누군가를 이유 없이 비방하는 사람들에 대한 제재를 국가적 측면에서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솔인: 미디어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 단체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해요! 그래서 요즘 떠오르는 해결책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있는 사람은 다양한 매체를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어요! 이렇게 미디어를 악용하는 사람들을 통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여 사람들이 어떤 미디어든지 접근하였을 때 스스로 미디어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 올바른 미디어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미래

미디어의 발전

요즘 휴대폰, 태블릿PC 등 디지털 기기의 보급으로 사람들이 쉽게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들을 다양한 콘텐츠로 방송하는 사람이 늘어나 1인 미디어 시대가 나타났다. 1인 미디어의 파급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 보자면,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다이아 TV, 샌드박스 같은 MCN 회사도 등장하게 되었고, 어떤 사람들은 제품들을 홍보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제품을 실험하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하여 실시간, 1인 방송의 장점을 살려 사람들의 구매를 유도해 사람들이 몇 번만의 터치로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미디어의 발전으로 사람들은 집에서 휴대폰만 있으면 다양한 물건을 쉽게 구매하고, 여가를 보낼 수 있게 되었다.

 

Q1. 다이아 TV, 샌드박스 어디서 한 번씩 들어본 이름인데, MCN 회사는 처음 들어보는 말이에요! MCN 회사는 무엇인가요?

 

솔인: MCN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Multi-Channel Networks)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유튜브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수익을 내는 채널이 많이 생기자, 이들을 묶어 관리를 하는 회사에요! 기획사로 봐도 무방하죠. 다이아TV, 샌드박스 또한 유명 유튜버가 소속된 회사여서 유튜브를 즐겨보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본 이름일 거예요!

 

Q2.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생길 수 있는 단점도 있을까요?

 

솔미: 미래의 미디어는 접근성이 좋아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미디어에 더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당연히 역기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나친 정보화로 개인 정보의 유출, 왜곡된 정보 전달, 전자상거래의 사기나 악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1인 모바일 기기로 인하여 건강상의 문제가 악화되는 문제, 미디어에만 의존하고 직접 소통을 단절하는 문제 또한 심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사 유솔미 손솔인

편집 이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