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26 (목)

생명과학을 안 듣는다면 고생고생대~

URL복사

 

생각이 든다. 내 몸은 어떻게 움직이고 구성하는 것은 무엇이며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처할 방법은다음 학년으로 올라갈 준비를 하는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내년에 배우게 될 선택과목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과학 탐구 과목 중 생명과학을 다룰 것이다. 우리 학교는 (2020 기준) 이과 학생이라면 생명과학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 기사를 잘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것이다.

 

전곡고등학교에서 8년째 근무 중이시며, 매번 명강의를 들려주시는 김종민 선생님과 인터뷰를 해보았다.
Q. 생명과학Ⅰ과 Ⅱ에서 학생들이 어떤 파트에서 흥미 있어 하나요?
A.  생명과학Ⅰ에서 몇몇 학생들은 물질대사와 영양소 부분 같은 쉬운 파트에 흥미를 느끼고 또 어떤 부류는 세포분열과 유전 파트에 흥미를 느낍니다. 물질대사와 영양소같이 쉬운 파트는   학습하는 양이 적어서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기에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같이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실용적인 학문을 배우기에 특히 이 파트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비교적 어려운 부분인 유전과 세포분열에서는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풀었을 때 희열 때문에 좋아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어려움의 정도를 보았을 때 유전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이 어렵습니다.
생명과학Ⅱ에서는 세포의 특징과 역할에 흥미를 가지며 특히 핵 속에 존재하는 유전물질(DNA와 RNA)의 전사과정과 복제과정에서 힘들어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흥미를 가집니다.

 

Q. 한창 진로에 고민이 많을 시기인데, 생명과학 쪽으로 진학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학과나 직업을 소개해주세요!
A. 생명과학으로 진학 가능한 학과는 교육/ 의학전문/ 의료계열(간호, 의료, 한방, 수의/ 약학전문대학원/ 연구소/ 신약개발/ 나노생명공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등으로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생명과학 교과목을 좋아하고 즐기는 마음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과학 탐구 과목 중 생명과학을 선택했을 때 좋은 점과, 타 과학 탐구 과목과는 다른 생명과학만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A. 많은 학생들은 생명과학 교과목은 암기 과목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보고 느끼는(예를 들면 음식물 섭취 후 소화과정, 아빠와 엄마의 혈액형 등) 사례들이 많아서 타 교과에 비해 훨씬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또 우리학교 대표 미모이신 신유진선생님도 계십니다. ㅎ

 

Q. 통합과학과 생명과학Ⅰ을 비교했을 때 배움의 난이도가 많이 차이나는 편인가요?
A.  1학년 때 학습하는 통합과학은 정말 기초입니다. 물론 2학년 때 생명과학Ⅰ에서도 배우지만 1학년 때 기초를 탄탄하게 해두면 2학년 때는 훨씬 수월하게 생명과학에 다가갈 수 있고 흥미도 그만큼 느낍니다.
앞서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평소에 건강(헬스, 웰니스)에 관심이 있다거나 세포, 유전자, 물질대사, 바이러스, 의약, 의료기기 등에 관심이 있다면, 생명과학을 공부하는 데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 이다. 또한 수능 과학 탐구 선택 과목 중 생명과학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고등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것들을 수능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다. 
생명과학을 배워가면서 생명과학은 우리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학문이라는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고등학교 과정에서 생명과학을 배우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사 신수빈
편집 강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