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0 (목)

스타벅스,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URL복사

여러분들은 ‘커피’하면 어떤 브랜드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가?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생각할 것이다. 미국에서 첫 걸음을 시작한 스타벅스는 전 세계에 영향력을 미친 커피 브랜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전 세계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스타벅스!! 과연 스타벅스는 어떻게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었을까? 혹시 스타벅스를 홍보하는 광고를 본 적이 있는가? 아마 잘 생각이 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스타벅스 마케팅의 일환이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하워드 슐츠가 설립한 스타벅스는 스타벅스만의 하지 않는 철칙이 있다고 한다. 먼저 위에서 말했듯이 스타벅스는 스타벅스를 홍보하는 광고를 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가 집보다 더 자유롭고 편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더불어 일에 얽매이지 않은 채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곳이길 바랐고, 그는 이런 개념의 공간은 광고하는 것이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다음으로 스타벅스는 현금 없는 매장 비율을 늘리고 있다. 매장 내 현금 거래를 줄이고 충전식 선불카드를 활성화 하고 있는데, 충전식 선불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지불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스타벅스는 환경을 생각하는 마케팅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2025년까지 전 세계 2만 8000여개 매장 가운데 1만개 매장을 '지속가능'매장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최근, 스타벅스는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런던, 밴쿠버 등 6곳의 매장에서 친환경 컵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대만 스타벅스에서는 유리와 티타늄 소재 빨대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리가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하는 현시점에서 스타벅스는 모두의 본보기가 되었다. 사실 음료를 마실 때 젖은 빨대를 사용하는 것은 불편할 수 있지만 종이 빨대 가격이 일반 플라스틱 빨대보다 3배 정도 비싸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많은 소비자들은 손해를 감안한 스타벅스의 활동을 지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런 것과 더불어 스타벅스에서 음료를 마시고 버려지는 플라스틱 컵 2개를 이용해 화분을 만들고 원두의 퇴비를 이용한 친환경 꽃 화분 키트를 담는 것으로 그린 마케팅의 좋은 예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스타벅스 매장 100개의 지점에서 LED등으로 전면 교체를 한 사례이다. LED전구는 에너지 효율이 높아 결과적으로 봤을 때 한 매장 당 7%의 많은 에너지를 절약했다고 한다.

 

이렇게 우리가 ‘커피’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인 스타벅스의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어땠나? 필자는스타벅스가 그들의 이익만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편의와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데에도 본보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스타벅스는 하워드 슐츠의 많은 노력과 소비자부터 환경까지 생각하는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호평과 관심을 받게 되면서 성공의 길을 나아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만약 장래에 여러분들이 사업을 하게 된다면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 지불의 고통: 같은 금액의 지출이라고 해도 그 지출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할수록 고통이 커지게 된다는 것

 

기사 박지빈

편집 강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