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30 (월)

한국 지리 소개 기사

URL복사

 

한국 지리는 우리 국토 사례를 기반으로 지리적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는 과목이다. 한국 지리에서는 우리 국토 위에서 전개되어 온 인간과 자연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북한 지방을 포함한 국토 전체 및 삶에 대해 배운다. 지역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높일 수 있는 한국 지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한국 지리는 크게 자연 지리와 인문 지리, 환경 그리고 인간 생활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중 자연 지리가 가장 주가 된다. 첫 번째로 자연 지리에서는 우리나라의 지형에 대해 알 수 있다. 백두산, 설악산 등 다양한 산의 형성 과정과 특징을 알아볼 수 있고, 동해안, 서해안, 남해안에서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 해안 지형의 모습들도 배울 수 있다. 또 제주도, 울릉도 등 화산지형의 분포와 형성 과정, 그리고 한탄강, 한강 등 하천 주변 지형에서 나타나는 하천 지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기후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자연 지리에서는 지역에 따른 강수량, 태풍 발생 요인, 계절에 따라 나타나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모습 등을 소개한다. 두 번째로 인문 지리에서는 도시의 변화, 문화 및 언어의 형성 과정 등을 배우고, 세 번째로 환경에서는 고차산업으로 발달해가면서 변화되는 환경의 모습과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의 환경 등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융합하여 우리가 어떻게 적응하고 이용하며 살아가는지 배우는 단원이 바로 인간 생활이다.

 

그렇다면 한국 지리를 배워야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한국 지리를 배운다면, 우리 지역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한국 지리는 그저 학술적이고 암기로 이뤄진 공부가 아니라 평소 우리가 보고 느낀 것에 대해 더욱 자세히 관찰하는 학문이다. 우리가 밟고 서 있는 땅의 종류, 기원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한탄강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지형, 주변을 둘러보면 솟아있는 산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 지역의 인문 지리 정보, 자연환경 등 다양한 부분에서 우리 연천의 특징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지리의 매력은 우리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우리나라 전체를 함께 배운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 지리를 수강한다면 우리나라의 다양한 사회적 요인들을 융합적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며, 평소 여행을 통해 가본 곳도 다르게 느끼며 깊게 파고들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20 수능 선택 과목 선택률 3위, 2학년 선택 과목 중 2020 수능 선택 과목 1위를 차지한 한국 지리. 우리가 우리나라에 대해 배운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한국 지리는 전곡고등학교 최고의 선생님들로 꾸려진 최고의 과목이다. 선택 과목에 대해 아직도 고민이 많은 학생은 지리는 지리로 오라! 지리는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

 

기사 김규민

편집 김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