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09 (수)

인류의 시작이자 끝 ‘화학’

URL복사

이번 기사에서는 자연계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한 번쯤은 접해보아야 하는 과목인 화학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화학은 물질의 조성·구조·성질 및 변화·제법·응용 등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즉, 물질의 정체와 성질을 원자와 분자의 수준에서 설명하고, 새로운 화합물을 합성하는 화학 반응의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1981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코넬 대학교의 로알드 호프만에 따르면, 화학은 물리학, 생물학, 지질학 등과 함께 자연과 인간의 정체와 작동원리를 밝혀내는 '중심 과학'으로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에서 활용된다. 또한 우리의 생활을 풍요롭고, 안전하고,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생활 과학'이다. 이렇게 우리 생활 속에서 깊은 연관을 갖고 있는 화학을 가르쳐주시는 전곡고등학교의 ‘심민형’ 선생님과 함께 화학 과목에 대해 더 알아보려고 한다. 

 

Q1. 현재 화학 Ⅰ과 화학 Ⅱ의 교육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A1. 2학년이 배우는 화학 Ⅰ의 교과 과정은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화학 Ⅱ’에 포함된 화학 개념과 긴밀한 연계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물질의 구성 입자, 화학 결합, 화학 반응, 에너지 출입 등과 같은 화학의 기초 개념을 다루고 있어요. 3학년이 진로 선택 과목으로 배우는 화학 Ⅱ의 교과 과정은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용액, 반응 엔탈피와 화학 평형, 반응 속도와 촉매, 전기 화학과 이용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화학 Ⅰ보다 더 심화된 내용을 다룬다고 할 수 있겠네요.

 

Q2. 어떤 학생에게 화학이라는 과목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A2. 물질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 학생들이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화학이라는 과목은 물질을 분석하거나, 물질의 변화 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에요. 이것을 응용해서 새로운 물질을 만들기도 하지요. 따라서 작은 단위에서 물질들을 관찰 및 분석하고 싶은 학생들이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그 과정들에 약간의 계산이 포함되어 있어, 수학 과목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 있는 친구면 더 좋겠네요. 더 수월하게 화학을 공부할 수 있으니까요!

 

Q3. 화학 과목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3. 제가 늘 수업 시간에 말하는 것처럼 주기율표가 시작이고 끝이에요. 주기율표를 통해 물질들의 규칙을 예측하고, 이해할 수 있다면 화학이라는 과목을 어느 정도 이해한 것으로 판단해도 돼요.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이 되었다면 계산 과정에 익숙해져야 해요. 많은 학생들은 산염기 적정, 산화 환원에서 화학적 원리를 어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표와 그래프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느껴요. 따라서 ‘나는 수학이 싫어!’ 하는 학생들은 수학의 기초를 탄탄히 하고 화학에 접근했으면 좋겠어요.

 

Q4. 학생들이 어려운 부분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자질을 키우면 좋을까요?

A4. 중학교 학생들은 다양한 암기 방법을 통해 내용을 외우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고등학생들에게 그 방법은 좋지 않다 생각해요. 현재 인터넷에 있는 넘쳐나는 정보들을 이용하여 해석하는 것이 사람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해요. 학생들은 자료를 이해하고,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면 돼요. 따라서 그래프와 표를 보면서 나에게 줄 수 있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해요. 화학에서 어려운 것은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계산이기 때문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Q5. 앞으로 화학 과목을 선택할 친구들이나 화학과 관련된 진로를 가진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A5. 우선 화학 과목을 신청할 학생들에게 먼저 이야기하자면, 화학이라는 학문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에요. 모든 과학은 질문으로 시작하여 답을 얻어 가는 과정이지만, 화학을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맞을 것이다! 라는 믿음을 갖고 시작해야 하죠. 양자역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너무 복잡하거든요.. 그럴 준비가 된 학생들은 신청하세요.

그리고 화학과 관련된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화학은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등 많은 진로에 필요한 기초 교과예요. 화학을 접근할 때 어려운 것은 없으니, 두려움을 가지지 말고 도전하기 바라요.

 

지금까지 ‘심민형’ 선생님과 함께 화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위의 인터뷰에서는 2015 화학 교육 과정, 화학을 공부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자질. 공부할 때 집중해야 할 부분 그리고 화학 공부 팁에 대해 다루었다. 나도 화학을 두려워하고, 어려워하는 학생에 속하지만 이런 다양한 시간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에 관심을 갖게 됐다. 우리는 이러한 물질을 이용하여 우리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자 화학 Ⅰ을 배우고 있다. 이 기사가 화학을 어려워하는 나에게 도움이 된 것처럼 화학에 대해 배우기를 고민하는 친구와 화학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기사 이수연

편집 이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