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26 (목)

NPC가 말해주는 전곡고의 학생자치회

URL복사

학생자치회는 학생과 학교를 대표하는 단체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힘만으로 해결하기 힘든 일을 의견 수렴과 상의 등의 방법으로 대신 해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타 고등학교 역시 학생회를 조직하고 운영하지만, 전곡고등학교는 탄탄한 부서 조직과 자발적인 업무 처리로 선생님들의 인정을 받습니다. 전곡고의 학생회는 위의 전개도와 같이 회장, 부회장 그리고 총무부, 체육부, 생활지도부, 문예부, 기능부, 기획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각 부서가 어떤 일을 하며, 그 덕에 학교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기획부

우선 기획부는 교내 축제, 캠페인과 같은 각종 교내행사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행사로는 온골제와 동아리 축제가 있으며, 축제의 큰 컨셉부터 구체적인 프로모션 활동까지 세세히 기획하며 학생들이 가장 즐거워할 수 있는 행사를 만드는데 이바지합니다. 그 과정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방법과 같이 효과적인 의사소통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상 방법까지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은 편입니다. 더 나아가 리더쉽, 순발력, 책임감, 사명감까지 기를 수 있는 부서입니다.

 

홍보부

홍보부는 교내 행사와 축제에 쓰이는 홍보 영상 및 포스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이 되면 기획부에서 설정한 행사의 콘셉트에 맞게 홍보 방식을 기획합니다. 회의를 거쳐 홍보 아이디어를 수립하여 제작을 진행합니다. 행사 전 전곡고의 SNS 페이지에 올릴 예고편과 당일 날 상영되는 본편 영상을 만듭니다. 이때 교내의 학생들을 비밀리에 섭외해 영상을 찍습니다. 포스터의 경우 교내 이곳저곳에 공고되어 모든 학생에게 행사의 콘셉트를 알리는 기능을 합니다. 이 두 작업은 홍보부 내에서 분담되어 진행되므로 높은 완성도를 이끌어 내 모두의 기대를 사고 있습니다.

 

생활지도부

생활지도부는 학생회 임원들의 생활 태도를 관리합니다. 학생회 내의 강한 조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부 규칙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지도부에서는 직접 '학생생활평점제'라는 학생회의 규칙을 운영합니다. 여기에는 학생회 임원들의 교복의 형태와 착용 기간, 선도 활동 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평점제를 위반한 경우, 해당 임원에게 규칙에 따라 벌점을 부여합니다. 만일 위반 경우가 일반적 사례가 아닐 시, 부서 내 회의를 거쳐 합당한 조치를 내립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겪으며 기존의 규칙을 끊임없이 검토하는 과정에서 규칙을 수정, 삭제, 신설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생활지도부는 학교와 학생들의 각종 변화에 발맞추어 규칙을 운영하고, 그 속에서 차분한 질서를 세우는 데에 집중합니다.

 

봉사부

봉사부에서는 전곡고 학생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환경미화에 기여합니다. 매달 정해진 날짜에 학교 쓰레기장에서 각 학급의 분리수거 과정을 직접 도우며 전반적인 쓰레기 처리 현장을 지휘하고 있습니다. 타 부서에 비해 육체적으로 큰 힘을 소요하는 업무를 맡고 있지만, 특유의 돈독함으로 부원끼리 서로 도우며 분업합니다. 최근에는 원활한 분리수거를 위해 전곡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알려줄 다양한 방법을 구상하는 등의 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능부

기능부는 본관과는 떨어져 있는 탐구관의 자동차 과학과 학생들을 관리하기 위해 수립되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자동차 과학과 학생들의 급식 질서 지도와 흡연 지도가 있으며, 그 외에도 학생들의 편리를 위해 시설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려 노력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보통과 학생들과 동등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자동차 과학과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전달하는 역할 또한 맡고 있습니다.

 

체육부

체육부는 체육 관련 대회의 전반적인 진행과 교내 스포츠클럽 활동을 담당합니다. 직접 체육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하고 심판의 자격으로 경기에 참여하는 등 실제적인 현장 참여가 많은 부서 중 하나입니다. 올해는 코로나 사태 때문에 대부분의 활동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학생회의 기본 생활 정착 지도(점심 선도)방식을 신입 부원들에게 알려주는 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등 꾸준히 실질적 도움이 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문예부

문화예술부에서는 학교에서의 전반적인 미화 활동과 교내 행사에 필요한 물품의 관리 및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예술부의 축제 준비 위원회에서는 축제 기간이 되면 학교 전체를 꾸미는데, 이때 타 부서와 협력하여 축제를 구성합니다. (예시로, 기획부에서 지정하는 축제 콘셉트에 맞게 무대를 꾸밉니다.) 그림을 직접 그리고 목공을 하여 직접 조형물을 만들다 보니 부원 간의 교류도 많은 편입니다. 항상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작업하며 그만큼의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므로 전곡고등학교의 대표적인 자랑으로 꼽힙니다.

 

총부무

총무부는 학교 문서 관리, 우산대여, 축제 경품 관리 등 학교의 내부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학생회 임원들이 참여한 봉사 실적을 관리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본래 총무부의 일은 아니었으나, 봉사 시간 누락 등의 불편을 호소하는 임원이 많아 작년부터 총무부가 자발적으로 맡고 있습니다. 또한 비가 오는 날 우산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우산을 빌려주고, 이를 다시 반납 기간 내에 돌려받는 역할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불편 사항을 수렴하고 학생들의 편리한 대여와 반납을 위해 개선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총무부는 학생들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복잡한 업무를 완벽하게 일궈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금까지 학생회 내 여러 부서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곡고등학교의 학생회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학생들에게 편리하고 평등한 학교를 만들어주고자 하는 국회의원’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며 무엇보다 학생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학교를 이끌어 가고자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전곡고등학교의 학생들 역시 이러한 학생회의 열정에 응답하여 끊임없이 학교에 관심을 두고, 더 나은 학교를 만드는 데에 일조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남현우 황윤진

편집 윤여샘